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설치(1) 서버 선택하기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저와 같이 서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전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기존에 다른 분 블로그 글을 항상 참고하면서 서버 세팅을 했었는데, 해당 블로그의 업데이트가 멈춘지 꽤 오래 되어 만약 갑자기 사라지게 되면 그 이후로 저 역시 새로 세팅하는 것이 어려울 것 같아,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LEMP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해 두려고 합니다.

왜 라이트세일인가요?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기존에 EC2 서비스에서 사양을 단순화하고 과금체계를 정액제로 정리한 서비스입니다. 그에 따라 기존에 EC2 서비스 보다는 훨씬 설정하기가 쉬운데다, 과금폭탄의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 서버 호스팅 서비스과는 장단점이 있으나, 대부분의 국내 서버 호스팅의 트래픽 양이나 서버 사양등에 있어서 월등히 아마존 라이트세일이 장점이 있습니다.

더구나 국내 유저를 위한 한국 리전도 오픈을 했기 때문에 기존보다 더 빨라진 속도로 사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라이트 세일 요금은 어떤가요?

월별 요금3.5달러5달러10달러20달러40달러
메모리512MB1GB2GB4GB8GB
CPU1 vCPU1 vCPU1 vCPU2 vCPU2 vCPU
SSD20GB40GB60GB80GB160GB
전송량1TB2TB3TB4TB5TB
아마존 라이트세일 월 비용

라이트세일의 월 결제 비용은 국내 서비스 대비해서 굉장히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 플랜별로 이동하는 것도 굉장히 간단한데요. 스냅샷이라고 불리는 백업기능을 사용하여 현재의 서버를 백업한 후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때 해당 스냅샷을 선택해주면 아주 간단한게 새로운 비용의 플랜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더 낮은 단계로의 이동은 가능하지 않으므로, 사양을 업그레이드 할때 유의하셔야 합니다. 한번 더 높은 플랜으로 옮기면 더 낮은 플랜으로 옮길 수 없습니다. (물론, 수동으로 하나 하나 옮기면 가능합니다.)

어떤 요금을 선택해야 할까요?

특정 사용자층에게 바로 홍보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제외한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블로그 또는 사이트라고 한다면 웹사이트 홍보에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구글 검색엔진에서도 웹사이트가 노출되는 것이 빨리 이뤄지지는 않습니다. 초반부터 높은 요금제를 선택하기 보다는 무료 혜택이 있는 저가 요금제를 처음에는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쓰는 현재는 월 3.5달러 ~ 월 10달러 상품까지 처음 개설시 3개월 무료 혜택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너무 메모리가 작은 3.5달러 상품보다는 5달러 (1GB / 40GB SSD / 2TB 전송량) 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다음 글은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통해 실제로 인스턴스를 만들고 워드프레스 설치를 위한 SQL 설정하는 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