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방법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예전보다 해외 직구로 물건을 사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졌는데요. 해외 직구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개인통관고유부호입니다. 원래 이름은 개인통관고유부호이지만, 부호 보다는 번호라는 말이 익숙하기 때문에 개인통관고유번호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봅시다.

개인통관고유부호(개인통관고유번호)란 뭔가요?

개인통관고유부호란 통관을 위하여 주민등록번호를 대신 쓸 수 있는 부호입니다. 국세청에서는 영어로 Personal Customs Code (PCC)로 부르고 있고, P로 시작하는 숫자 12자리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목록통관 등 모든 통관에 반드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적도록 하고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개인통관고유번호)가 왜 필요한가요?

주민등록번호는 변경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한번 부여된 주민번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법적인 절차가 필요한데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쓰기 전에는 해외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 주민번호를 기입하는 경우가 있었고 이런 과정에서 변경이 거의 불가능한 주민번호가 무분별하게 해외로 유출이 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만들고 이를 주민번호와 1:1로 매칭하여 개인통관고유부호로 주민번호가 연동이 되게 해 놓은 것입니다. 단,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연 5회까지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유출이 되었다고 생각하거나 변경해야할 필요가 있다면 바꾸기 어려운 주민번호가 아니라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바꿀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단, 개인통관고유부호 역시 개인정보이므로 무분별하게 노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해외 직구 시 Customs ID Number를 입력하라는 경우 여기에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P+12자리숫자) 아마존닷컴, 아이허브등 많은 쇼핑몰이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런 시스템이 적용이 되지 않았다면 한국으로 직배송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택배사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내의 해외 배송대행 업체에서도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 조회 / 발급 받는 방법 (모바일 앱 사용)

1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관세청을 검색합니다.

2 모바일 관세청 앱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터치합니다.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관세청 검색

3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실명인증을 합니다.

4 기존에 등록한 정보가 있다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기존에 등록한 정보가 없다면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을 입력하면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이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실명인증 후 확인 가능

이번 글에서는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