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ail 지메일 수신확인하는 방법

Gmail 지메일 수신확인하는 방법 / 국내 이메일 서비스의 경우 수신확인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이메일 서비스의 경우 수신확인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극히 드뭅니다.

구글이 서비스하는 지메일의 경우에도 수신확인하는 기능은 개인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제공하지 않고, 구글에서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인 구글 워크스페이스에서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 이메일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굉장히 아쉬운 기능입니다. 하지만, 구글 브라우저의 확장프로그램인 Streak CRM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무료로 간단히 수신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Gmail 지메일 수신확인 하는 방법 (Streak CRM 확장 프로그램 이용)

크롬 웹스토어에서 Streak CRM for Gmail을 검색한 후 설치합니다.

Streak CRM for Gmail 을 설치하고 Gmail 지메일에 접속한 후 지메일 화면 상단의 Streak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처럼 Google 아이디로 로그인하는 버튼이 오른쪽 사이드바에 표시되며, 로그인 버튼을 클릭한 후 구글 아이디와 연동합니다.

구글 웹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팀에서 Streak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물어보는데요. 번역이 좀 이상하지만 “아니, 나만” 을 선택합니다.

파이프라인이라는 기능을 활성화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수신확인 기능만 사용할 것이므로 이메일 추적용이라고 쓰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Streak 로그인 및 설정

Streak 확장 프로그램으로 Gmail 지메일 수신확인 테스트 해보기

설치가 끝났다면 지메일 수신확인 기능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한번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다른 메일 주소로 메일을 한통 써볼까요?

메일 작성 부분 아래에 보면 보내기 옆에 3가지 버튼이 새로 생겼습니다. 가운데 눈 표시가 이메일 수신확인 기능 실행 여부입니다. 수신확인 기능을 해당 메일에서 켜고 싶다면 아이콘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메일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일 쓰기 화면에서 수신확인 켜기

메일 수신확인은 왼쪽 메뉴 – 보낸편지함 – 모든 추적된 메일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메일을 읽었다면 보낸 메일 오른쪽에 읽은 시간함께 아이콘이 청록색으로 활성화됩니다. 읽지 않았을 경우 회색에 사선 표시가 됩니다.

지메일 수신확인 하는 방법

수신확인을 하는 방법은 메일에 작은 이미지파일을 같이 보내게 됩니다. 상대방이 이메일을 열었을때 이미지파일을 표시하기 위해 요청을 보내는데요. 이 요청을 기준으로 수신확인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하지만, 메일 서비스의 방식에 따라 서버에서 도착했을때 이런 요청을 보내기도 하고, 또는 서비스에 따라 수신확인 피드백을 보내지 못하도록 되어 있는 서비스도 있기 때문에 수신확인 여부가 절대적으로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존 국내 메일서비스에서 사용했던 수신확인 기능을 어느정도 지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점이 불편했던 부분을 좀 개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테크소다였습니다.